간 건강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요

간은 가장 중요한 기관중 하나이며 두 번째로 큰 장기입니다. 간 때문이야~ 간 때문이야~~ 옛날 차두리 광고가 생각압니다. 간은 해독부터 탄수화물대사, 단백질 합성, 소화에 필요한 생화학 물질 생성 등 너무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간에 이상이 생긴다면 신체 대사 기능 전체에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영양가 높고 건강한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간의 기능을 유지하고 기능 이상으로 인한 증상들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간을 보호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들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간을 보호할 수 있는 의외의 식품들도 있으니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 건강에 좋은 음식

1. 마늘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해독이 중요한데요. 마늘은 체내 안으로 들어가면서 비타민B1하고 같이 결합을 하고 당 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알리신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간을 자극하는 유해 물질을 씻어낼수 있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간 보호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 셀레늄이 신체 해독 역할을 해주면서 면역기능이 제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독소배출, 해독을 위해서는 마늘을 빼놓을 수가 없다는 거 잊지 마시고 건강한 간을 위해 매일 아침 생마늘 1쪽을 먹거나 조리된 음식에 매일 마늘 1~2스푼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2. 녹차

녹차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힌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상에서 쉽게 먹으면서 할 수 있는 간수치 낮추는 법으로는 녹차를 챙겨 드시면 됩니다. 하루에 두세잔씩 챙겨주면 흔하게 카테킨이라고 불리는 항산화제가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줄 수가 있으면서 음주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좋은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다만 녹차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카페인 함량이나 미량 알루미늄 등으로 인해 개인에 따라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간이 안 좋은 경우 녹차 섭취는 의사와 상담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3. 강황

숙취해소제로도 종종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는 강황 역시 간에 좋은 음식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안에 들어가 있는 커큐민은 간보호 효과가 있는 생리 활성제로 알코올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면서 숙취가 없을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해장을 이걸로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게다가 강황 자체가 체내 안에서 지방 분해, 소화를 돕는 담즙이 만들어지는 걸 도와준다고 합니다. 강황을 방탄 커피나 우유에 섞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4. 자몽

자몽은 항산화제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입니다. 거대한 귤처럼 생겼는데 안에 과육은 핑크색이라 신기하게 합니다. 이 안에는 글루타치온이라고 하는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게 체내 안에서 해독 역할을 해주면서 몸속 안에 있던 중금속과 같은 불순물들이 바깥으로 배출이 될 수가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단 인공 감미료나 설탕이 함유되지 않은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패스트 푸드, 통조림 식품, 단 음식, 붉은 고기, 알코올 및 탄산음료는 간의 부담을 증가시키고 간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왕 먹는 음식 몸에 좋은거 챙겨서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전 적당히 먹고 적당히 운동하고 맛나도 달달한 것도 먹을 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