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에서 소리 나는 이유

일상생활 중에 일어났다 앉았다 등 활동하시다가 무릎에서 딱딱거리는 소기라 난 경험이 있으실 수 있는데요. 제가 요즘에 지속적으로 왼쪽 무릎에서 소리가 나고 있습니다. 갑자기 나는 소리라서 걱정이 되어 좀 알아봤습니다. 전 다행이 점점 소리가 약해지고 지금은 거의 안 들리는데 검색으로 알아보니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릎질환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릎

무릎에서 발생하는 소리는 무릎관절을 둘러싼 다양한 구조물들이 미끄러지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가 나는 빈도가 잦거나 무릎 통증까지 동반된다면 무릎 관절이 보내는 경고음일 수 있습니다. 무릎 소리가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지만 그중 대표적인 질환을 알아볼게요. 평소 무릎에서 딱딱 거리는 소리가 나는 빈도가 잦거나 무릅 통증이 지속된다면 아래 질환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릎에서 소리나는 이유 3가지

1. 추벽증후군

태어날때 가지고 있는 무릎 앞에 있는 막, 즉 추벽이 무릎이 커지면서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다가 뼈와 뼈 사이에 끼이면서 소리와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관절내 활액막 일부가 두꺼운 추벽을 형성하면서 관절 운동 시 마찰이 심해져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특히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 때 소리가 많이 나며 손상이 심해질수록 통증도 심해져 무릎이 부어오르며, 상당한 운동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추벽증후군은 무릎의 잦은 마찰이나 격렬한 스포츠 활동, 등산 혹은 계단 오르내리기를 자주 하는 경우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무리한 활동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관절염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에 손상이 나타나거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무릎 관절염은 무릎 소리를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관절염이 발생하면 관절 연골이 마모되고, 관절 주변 뼈들이 불거지면서 변형이 나타나 무릎에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에 통증이 생기고 시린 느낌이 동반되며, 질환이 진행하면서 무릎에 부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노화, 유전적인 요인과 더불어 관절의 외상, 심한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를 준경우, 비만이 있을 때 발병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3. 반원상 연골판 손상

둥근 대퇴골과 평평한 경골이 만나 무릎 관절을 이루는 부분에 위치한 연골 조직인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무릎뼈 사이에서 관절뼈와 연골을 보호하며 윤활 작용을 돕는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되어 무릎 안에서 윤활 작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때 굴곡 시 관절 사이에 끼이며 딱딱거리는 마찰음이 나는 것입니다.

심한 경우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 때 잠김 현상이 보이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 무릎이 빠진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주로 운동 중 손상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리고 퇴행성으로 작은 충격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면 연골판이 조금씩 닳아서 손상되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어서 그런가 보다” 하다가는 큰일 날 수 있으니 소리의 빈도가 잦아지거나 통증이 동반된다면 무릎 질환이 발생한 건 아닌지 의심해 보고 바로 진찰과 검사를 받는 걸 추천드려요. 관절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방치하시기보다는 병원을 방문해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